세상의 모든 김치 이야기, 김치블로그 - 김치가 몸에 해롭다구요?

김치가 몸에 해롭다구요?

김치 블로그/김치 스토리   -  2007/09/20 10:36

얼마 전 '지나치게 김치를 많이 먹으면 암에 걸린다'는 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기사 원문을 찾아 보니 2006년 5월 로스엔젤레스 발 연합 뉴스로 보도된 내용이더군요. 미국 언론이 보도한 것을 받아서 쓴 기사인가 봅니다. 또 이 기사는 모 대학교 교수님의 말을 인용하면서 '지나치게 김치를 많이 먹으면 위암에 걸릴 확률이 50% 증대되며, 김치가 건강식품이기는 하지만 지나치면 해롭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네요. 게다가 한국에서는 이런 걸 소개하기 힘든 분위기라고 했습니다.

사실 고혈압 앓으시는 분들은 병원에서 김치를 먹지 말라는 의사의 충고를 들으셨을 겁니다. 김치를 절일 때 사용하는 소금 성분이 혈압을 높이고, 또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을 만든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게 어디 김치 뿐이겠습니까. 전체적으로 맵고 짜게 먹는 우리의 식습관도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옛말에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고 했습니다. 이건 꼭 김치에만 해당되는 건 아닐 겁니다. 뼈를 자라게 하는 필수 요소인 칼슘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몸 안에 결석을 만든다고 합니다. 소금으로 절인 김치에는 비타민과 유산균이 풍부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소금 성분이 몸에 해를 끼치겠지요.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라는 표현이 걸립니다. 얼마나 김치를 많이 먹으면 그렇게 된다는 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김치 섭취량은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이 2001년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 평균 김치 섭취량은 1인당 91그램으로 10년 전에 비해 4g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70년대만 하더라도 우리 국민들의 김치 섭취량은 1인당 400g을 넘었다고 하니, 급속하게 산업화되고 경제가 발전하면서 김치 섭취량이 크게 줄어든 것이지요. 지금이 2007년이니 2001년 보다 더 줄었을 테고, 우리 아이들이 김치를 점점 더 먹지 않는다고 하니, 특별한 붐이 일지 않는 한 김치 섭취량이 크게 늘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김치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단순한 이론에 지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해야 발암 가능성이 높은데, 이미 우리는 김치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별로 없거든요. 사실 하루에 드시는 김치 량을 한 번 생각해 보세요. 편의점에서 파는 조그만 꼬마김치가 80g 정도인데 그거 한 봉 다 먹기도 쉽지 않으니 얼핏 생각해도 하루에 김치 100g도 안 드실 겁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저런 기사를 쓴 미국 언론이 한국 김치가 잘 팔리니까 시비 거는 것 아닌가 하는, 뭐 그런 쓸데없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

이런 얘기를 하다 보면 항상 고민이 됩니다. 그러면 도대체 얼마나 먹으면 몸에 좋은 것일까? 얼만큼 먹어야 김치가 가진 좋은 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일까. 일개 미디어인 김치블로그가 이런 걸 연구하고 확인할 방법은 없고 ^^ 어디 국가기관이나 이런 데서 알려줬으면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김치의 유해성을 말씀하신 분들도 그냥 '지나치게 많이'라고 하지 말고, 하루 몇 그램 이상, 이렇게 얘기해줬으면 합니다. 어쨌든, 작정하고 먹지 않는 이상 김치를 과잉 섭취할 일은 없으니 김치의 유해성을 걱정하기 보다는 김치의 항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007/08/27 - [김치 스토리] - 김치로 실천하는 디톡스
2007/06/13 - [김치 데스크] - [책]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2007/05/17 - [김치 스토리] - 김치는 어떻게 우리 몸에 좋을까?
2007/05/08 - [김치 스토리] - 김치가 식중독을 이긴다

2007/09/20 10:36 2007/09/20 10:36
Trackback Address :: http://hanul30781.cafe24.com/trackback/79
세계 최초 김치 미디어 '김치블로그'

최근 트랙백

보관함